비주얼

인터넷중독

  • 마음건강검진을 진행할 시, 아래 문항들을 천천히 읽으시고 본인이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되는 칸에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자가진단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함을 알려드립니다.
  • 아래에 있는 항목들은 지난 일주일 동안의 당신의 상태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와 같은 일들이 지난 일주일 동안 얼마나 자주 일어났었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기본입력사항
성별
나이
거주지

인터넷중독

※ 여러분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칸에 체크하십시오.

인터넷 중독
문항 전혀
아니다
드물
지만
그렇다
가끔
있다
자주
있다
항상
그렇다
1 원래 마음먹은 것보다 더 오랫동안 인터넷에 접속해 있었던 적이 있다.
2 컴퓨터 때문에 집안일이나 방정리 등을 게을리 한다.
3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사이버 공간에서 노는 것이 더 재미있다.
4 사이버 공간에서 친구들을 만들어 본 적이 있다.
5 온라인 접속 때문에 다른 사람이 불평한 적이 있다.
6 온라인 접속 시간 때문에 성적이나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다.
7 해야 할 다른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전자우편을 점검한 적이 있다.
8 인터넷 때문에 학업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다.
9 인터넷 때문에 무엇을 했느냐고 물었을 때 숨기거나 변명을 하며 얼버무린 경험이 있다.
10 인터넷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현재 생활상의 어려움 문제를 생각하지 못했던 적이 있다.
11 인터넷 접속을 생각하며 기분이 들뜬 적이 있다.
12 인터넷이 없으면 지루하고 공허해진다.
13 온라인 접속을 했을 때 누군가 방해를 한다면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거나 귀찮은 듯이 행동한 적이 있다.
14 밤늦게까지 접속해 있느라 잠을 못 잔 적이 있다.
15 오프라인 상태일 때 인터넷에 정신이 팔려있거나 다시 온라인에 접속해 있는 듯 한 환상을 느낀 적이 있다.
16 온라인에 접속해 있을 때 “몇 분만 더”라고 말하며 시간을 허비한 적이 있다.
17 온라인 접속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했지만 실패한 적이 있다.
18 온라인 접속시간을 숨기려고 한 적이 있다.
19 다른 사람과 밖으로 외출하려고 하기보다 온라인 상태에 더 머무르기 위해 접속하려고 한 적이 있다.
20 오프라인 상태일 때에는 우울하고 침울하며 신경질적이 되었다가 다시 온라인 상태로 오면 이런 감정들이 모두 사라진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