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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

인터넷중독이란?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 할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조절 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

1) 심리적 갈등
  • 현실에서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 간의 갈등, 친구와의 관계, 성적 저하, 학교 생활의 부적응 등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을 인터넷을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
  • 인터넷상에서 게임에 몰입하거나 채팅 등을 통해 위로 받으면서 심리적으로 인터넷에 의존하게 된다.
2) 인터넷 자체 특성
  •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은 인터넷의 익명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드러낸다.
  • 요즘의 게임은 끝이 나지 않는 것이 많아 계속해서 게임을 하게 한다. 또한, 회원 가입 후에는 회원 탈퇴가 쉽지 않다.
3) 환경적 문제
  • 주변에 놀이 시설이나 여가 시설이 적고, 가까운 친구가 없을 때 인터넷에 의존하게 된다.
  • 주변에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친구나 집에서 컴퓨터 사용을 통제해 줄 어른이 없을 경우, 그냥 방치되어 인터넷으로 시간을 보내게 된다.
4) 정신적 문제

우울증, 불안 장애, 사회성 결핍 등의 발달 장애가 있을 때 인터넷을 통해 보상받으려고 한다. 즉,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정신적 문제로 사람과의 교류가 현실보다는 인터넷상에서 더 많이 이루어져 인터넷 중독에 더 깊이 빠지게 된다.

인터넷 중독의 유형

인터넷 중독의 유형
게임 중독 인터넷 게임을 지나치게 많이 하여 학교, 가정 및 대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커뮤니티 중독 음란물 중독 : 인터넷을 통해 음란물을 보거나, 음란 채팅 등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잘못된 성 개념을 가지기 쉽다.
정보 검색 중독 채팅 또는 메신저 사용에 몰입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지장을 지속해서 받고 있다.
인터넷 쇼핑 중독 온종일 물품 구매의 충동을 이겨 내지 못하고 또, 자신의 경제 능력의 한계를 넘어서는 수준까지 쇼핑을 계속한다.
채팅중독 채팅 또는 메신저 사용에 몰입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지장을 지속해서 받고 있다.

인터넷 중독 증상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증상 가운데 가장 심한 것은 우울증이다.
이 밖에도 주의 집중력 저하, 과잉 행동성 및 충동성, 학업 능력의 저하, 학교의 높은 결석률, 대인 관계의 어려움, 부모님과의 심한 갈등 등도 아동과 청소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인터넷 중독 증상은 한번에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호기심, 대리 만족, 현실을 탈출하고 싶은 심정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바랍니다.
  • 호기심 : 친구들과 정보를 주고받거나 게임 등의 호기심에서 출발한다.
  • 대리 만족 : 인터넷을 통해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즐거움을 만끽하거나, 게임의 고수가 되고 싶은 욕구, 폭력성 등의 본성이 나타난다.
  • 현실 탈출 :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가상 세계의 환상에 빠져 현실을 인식하는 데 장애가 나타난다.

인터넷 중독 증상

  •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우울해요.
  •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자꾸 인터넷 생각만 나요.
  • 인터넷을 한번 시작하면 끝내기가 어렵고, 시간을 조절하지 못 해요.
  • 인터넷이 만능이라 생각하고 인터넷만 믿고 의지하게 돼요.
  • 지각과 결석을 자주하고 수면 시간이 줄어들어 생활이 불규칙해져요.
  • 주변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가족과 친구들과의 관계에 소홀하게 돼요.

진행과정

진행과정
Step1 초기단계 인터넷에 점점 몰입하기 시작
  • 근무(수업)시간에 졸다가 꾸중을 듣거나 가끔 멍하니 않아있음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지각하기도 함
Step2 중기단계 서서히 일상생활 부적응 발생
  • 지각, 조퇴, 결석(결근)을 자주 하게 됨
  • 업무(학업) 능률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거짓말이나 주변 사람을 속이기 시작함
Step3 후기단계 금단, 내성 및 일상생활 장애 등 증상 심각
  • 인터넷 사용 조절이 안되고, 충동적이며 행동통제에 어려움을 느낌
  • 가족이나 주변사람들과 고립되어 있을 가능성이 큼

인터넷 중독의 예방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생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올바른 인터넷 중독 예방과 치료 방법을 통해 컴퓨터나 인터넷 사용을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나 인터넷을 사용할 때 다음 사항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 할 일을 먼저 한 후에 컴퓨터를 켠다.
  • 하루에 사용하는 컴퓨터 사용 시간을 미리 정해 둔다.
  • 특별한 목적 없이 인터넷을 한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컴퓨터 사용 시간과 내용을 컴퓨터 사용 일지에 기록한다.
  •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되도록 혼자서 하지 말고, 사용 시간도 줄인다.
  • 자신의 스트레스나 갈등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 인터넷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원인을 찾아본다.
  •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취미생활을 찾아 즐기도록 합니다.
  • 현실생활 속의 인간관계를 강화하도록 합니다.

인터넷 중독 치료 방법

인터넷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관리하여 헛되이 사용되는 시간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나'라는 주인 의식을 가지고 하고 싶은 욕구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가 균형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다음은 인터넷 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치료 방법의 한 예로, 1~5단계로 이루어진 '드림(DREAM)' 기법을 설명한 것이다.

인터넷 중독 치료 방법

진행과정
1단계(Danger)
위험 인식 단계
인터넷에 빠져들게 하는 위험 요소를 미리 파악하도록 한다.
2단계(Return)
동기 부여 단계
인터넷에 빠지기 바로 전 상태에 대해 점검하도록 한다.
3단계(Evaluation)
분석 및 진단 단계
현재 자신의 인터넷 사용 습관에 대한 검사와 마음 상태를 표현해 보도록 한다.
4단계(Appreciation)
실질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단계
스스로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5단계(Miracle)
자기 주도적 자아실현을 이루는 단계
앞의 단계를 모두 충실히 이행하게 되면 인터넷 중독을 극복하고, 자기 주도적인 생활로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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